mobile background
INTRODUCE
mobile background



행사명

2022 파주북소리


행사기간

2022년 10월 21일(금) ~ 10월 23일(일)


행사장소

파주출판도시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등 파주시 일원


컨셉주제

탐(探, 耽, 貪)


주최

파주시, 출판도시문화재단


주요내용

인문예술 프로그램, 전시, 

지역연계 프로그램 등


Introduce

책과 지식의 축제 

2022 파주북소리


인간은 욕망하는 존재입니다.

부정적인 의미로 자주 쓰이지만, 그것이 학문이거나 어떤 새로움에 대한 추구일 때, 우리는 역시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을 발견합니다.

탐한다는 말 역시, 때때로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우리는 무언가를 탐하지 않고는 일상의 삶을 살아내기 어려운 존재들입니다.

탐구하는 것도 인간이며, 탐닉하는 것 역시 인간이고, 끝내 탐욕에 빠지고야 마는 것도 우리의 존재적 의미인 것입니다.


당신은 지금 무엇을 탐하고 있는지요?

지식을 탐구(探究)하는 마음은 어디서 솟아나는 것인지, 매혹적인 것을 탐닉(耽溺)하는 우리의 본성은 어디서 발현하는지 

2022 파주북소리는 인간 존재의 양식인 '탐'의 새로운 의미를 찾아 떠나는 여행입니다.


01 문화예술도시 파주에서 펼쳐지는 파주북소리

파주출판도시 일원에서 진행된 파주북소리는 국내 대표 북 페스티벌로 당대 한국문학을 선도하는 대표 문인과 저자, 아티스트를 초청해 독자들과 문학의 향연을 펼쳐왔습니다.

격조 있는 지식축제로서 파주출판도시를 아시아 출판문화운동의 거점으로 조성하고, '책과 예술’ 등 다양한 형태의 문화를 매개로 평화를 널리 홍보하는데도 일조하였습니다.


또한, 출판도시의 고유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독자와 저자, 출판인과 작가, 그리고 지역주민이 함께 만드는 '축제'를 통해 파주를 널리 알리고, 지역문화와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02 새롭게 시작하는 2022 파주북소리

올해 11회째를 맞이한 파주북소리는 인문예술, 전시, 지역연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과 작가들, 출판사, 지역 도서관, 서점이 한데 모여 교감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자 합니다.


지난 3년 동안 아프리카 돼지열병(ASF)과 코로나19 확산으로 축제 취소와 전면 비대면화를 거쳐 2021년 조심스레 대면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정체기를 휴식의 시간으로 삼아 파주출판도시에서 개최되는 도서축제의 정체성을 찾는 기회로, 국내 대표 복합 지식 문화축제의 위상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파주북소리는 끊임없는 도전을 이어왔습니다.


그리고 이번 2022 파주북소리가 코로나로 인해 단절되어 있던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회복하고 소통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책이 만들어내는 지식과 상상의 세계가 나와 당신의, 그리고 우리의 공감을 이끌어내기를, 그리하여 지금 우리의 일상의 의미를 새롭게 찾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